본문 바로가기
발달심리학

유아기의 발달 (신체 발달, 인지 발달)

by hamamom 2023. 12. 1.
반응형

유아기

유아기의 발달(2세~6세)

유아기는 언어적,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많은 발달이 이루어진다. 유아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놀이하면서 성장하며 신체적 활동량이 많아지고 호기심도 많아져서 사고가 자주 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주로 집에서 생활하던 영아기와는 달리 활동 영역이나 대인관계가 넓어지고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규칙과 규범을 습득하게 된다.

 

신체 발달

이 시기의 신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있다. 근력, 키, 골격구조 등은 유전적 요인에 속하며 영양 상태, 정서의 안정, 충분한 수면은 환경적 요인에 해당한다. 

1) 나이에 따른 운동 기술 발달

달리기, 자전거 타기, 계단 내려오기 등 대근육의 운동이 가능해지며 영아기 때보다 더 빠르고 높이 뛸 수 있다.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발달하면서 보다 더 섬세한 활동이 가능하다. 

▶ 유아기 대근육 운동의 변화

2~3세 : 빠른 걸음이 뛰는 것으로 바뀌고 점프하고 공을 던지고 받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달리면서 속도를 조절하거나 정지하기 어렵고 방향 틀기, 뒤돌아서기가 안된다.

3~4세 : 도움 없이 계단을 오를 수 있고 한 발로 깡충깡충 뛸 수 있다. 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고 상체를 굽히면서 점프가 가능하다.

4~5세 : 발을 번갈아 가며 계단을 내려올 수 있고 속도를 조절하거나 멈추고 방향을 바꿀 수 있다. 한 발로 여러 번 뛰기가 가능하고 세발자전거를 빨리 탈 수 있다.

5~6세 : 빠르게 뛰는 것이 가능하며 높이뛰기, 멀리뛰기, 줄넘기를 할 수 있다. 능숙하게 발을 내밀고 팔을 뻗어 공을 던질 수 있으며 보조 바퀴가 달린 두 발자전거를 탄다.

 유아기 소근육 운동의 변화

2~3세 : 수저를 사용할 수 있으며 큰 지퍼를 올리고 내린다.

3~4세 : 가위를 사용하여 종이를 자를 수 있으며 원이나 선을 모방하여 그린다. 도움 없이 혼자 밥을 먹을 수 있으며 큰 단추를 끼우고 뺄 수 있다.

4~5세 : 글자와 모양을 모방하여 그림을 그리며 선을 따라 가위질을 할 수 있다.

5~6세 : 사람을 머리, 몸통, 팔, 다리 등 여섯 부분으로 그릴 수 있으며 쉬운 단어와 숫자들을 모방하여 쓴다. 

2) 건강과 안전: 비만

비만도는 (실제 체중-신장별 표준 체중)÷신장별 표준 체중 ×100으로 계산하여 나온 수치이며 표준 체중은 신장(m) ×신장(m) ×22로 계산하면 된다. 이러한 수치에 따라 비만도 20%가 넘으면 비만으로 진단된다. 20~29%는 경도비만, 30~49%는 중등도 비만, 50% 이상은 고도 비만으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 즉석식품 섭취가 늘고 과일과 야채의 섭취가 줄어들면서 비만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TV 시청과 컴퓨터의 사용으로 신체활동 또한 적어서 비만해진 것으로 나타난다. 소아비만은 성장 호르몬의 역할을 방해하고 성조숙을 유발하기도 하며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린 시기에 예방하는 것이 좋다. 비만한 유아는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고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늘린다면 상태가 호전된다.

3) 건강과 안전: 사고

유아기는 호기심이 왕성하고 운동능력이 향상되는 시기이므로 주변 탐색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그러나 유아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대처나 판단이 부족하므로 여러 가지 위험 상황에 노출이 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반복적인 안전 교육이 필요하며 놀이기구나 스포츠를 즐기기 전에 안전 장비를 갖추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인지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Piaget는 유아기(2세~6세)를 전조작기라고 하였다.

▶ 전조작기의 유아 특징

표상적 사고: 눈앞에 없는 것들도 기억하고 생각할 수 있고 관찰했던 것을 모방하거나 가상의 상황을 만들어 노는 가상놀이를 할 수 있다.

중심화: 어느 상황을 한 가지에만 초점을 두고 다른 것은 인식하지 못하는 자아중심적이다.

직관적 사고: 어느 상황을 한 가지 사실에만 주의를 기울여 생각하고 규정짓게 된다.

보존 개념: 유아기에는 다양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사물의 외양이 변해도 부피, 양, 길이 등은 변화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한다.

자아 중심성: 중심화의 형태로 타인을 자신과 같다고 느끼고 타인의 관점을 느끼지 못한다.

집단적 고백: 유아는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다른 사람들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며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한다. 이렇듯 유아들이 서로 동시에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의사소통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다.

2) Vygotsky의 근접발달 영역

유아의 지적 발달이 사회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고 유아의 지적 능력을 근접발달 영역이라 설명했다. 실제적 발달 수준은 아이가 현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며 잠재적 발달 수준은 성인이나 주위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해결하는 수준이다. 이러한 두 수준의 격차가 근접발달 영역이다. 유아가 혼자서 과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 성인은 도움을 주어야 하며 혼자서 문제를 잘 해결해 가면 성인은 도움을 줄여야 한다. 이러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의 기초가 된다.

3) 언어발달 

  • 2~3세의 유아는 450 단어 정도의 어휘를 사용하며 그보다 더 많은 단어도 이해할 수 있다.
  • 3세경의 유아는 3개 이상의 낱말을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 수 있으며 1,000 단어 정도의 어휘력과 초보적 지식을 갖추게 된다.
  • 4세경의 유아는 복잡한 문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전화번호와 주소를 이야기하는 것이 가능하다.
  • 5~6세경의 유아는 2,600 단어를 사용하여 말할 수 있고 20,000 단어 이상을 이해할 수 있다. 

4) 기억 발달

3~6세에 이르는 동안 주의 집중력이 향상되고 정보 처리 속도가 증가하며 오랫동안 기억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정보 처리 속도가 늦고 경험과 지식이 부족해 학령기 아동들처럼 잘 기억하지 못한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아는 사건이나 상황을 복잡하고 세세하게 기억할 수 있다. 

  • 주의집중: 2~4세의 유아는 주의집중이 2~3분에 불과하고 3~5세 경이되면 주의집중 시간이 현저히 증가한다. 
  • 기억: 유아는 기쁘거나 슬펐던 경험은 장기간 기억된다. 만 2세가 되면 동요를 따라 부를 수 있고 특정 물건을 찾아올 수 있다. 만 3세가 되면 얼마 전에 경험한 이야기를 하고 친숙한 사람을 알아보고 인사를 할 수 있다. 만 4세경에는 1년 전에 있었던 사실을 기억할 수 있고 동화책을 보지 않고 이야기할 수 있으며 1부터 10까지 숫자를 외울 수 있다.

 

반응형